분과세션 분과
세션
강연자
강연주제 강연
주제
질문 작성자 작성일
6
Bucket Root부에 크랙이 발생할 경우 운전중 Bucket이 원심력에 의해 Lifting 되게 되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이럴경우 Bucket의 Rotor 회전중심에 대한 무게중심이 변화하게 되어 진동 또한 변화되게 됩니다.
크랙이 진전될수록 Lifting 량도 증가하게 되어 진동이 서서히 증가하는 현상이 발생됩니다.
함동균 2021-11-30 12:25:12
5
안녕하세요
확인해본 결과 PDF는 정상 작동 됩니다
사용자의 컴퓨터 환경에 따라 열리지 않을수도 있으니 참고 부탁드리며
우선 발표 영상 속 PDF 파일로 확인 부탁드립니다.
장해룡 2021-11-29 16:07:16
4
안녕하십니까?
1. 냉간 기동시와 열간기동시의 위험속도가 약 100~250 rpm이 변화되는 경우의 원인은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ㅇ 냉간기동시와 열간기동시는 로터 및 케이싱 지지 구조물의 온도가 달라져서 로터 시스템의 강성(Stiffness, k값)이 달라지게 되어
k(강성)/m(질량)으로 결정되는 임계속도의 위치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보통 냉간기동시가 열간기동시보다 약간 더 높게 나타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온도가 낮을 수록 금속 구조물의 강성값이 더 커지기 때문입니다.
다른 가스터빈에 비해 더 심하게 변화되는 경우라면 지지구조물의 강성변화에 의한 위험속도 진동이 좀더 민감하게 변화되기 때문으로 보이는데,
이는 지지구조물간의 좌우 혹은 수직 강성차이가 클 경우, 혹은 Thermal growth 나 Thermal distortion으로 인한 지지 구조물 강성 변화가 발생되었을 경우 등 입니다.

ㅇ 기동시 로터 씰 (air seal, oil seal 등)에 일시적인 미세 접촉 현상이 발생될 때에도 위험속도 rpm이 변화될 수 있습니다.
양단 베어링으로 지지되는 로터의 경우 Rotor span 사이의 어딘가에서 축이 고정체가 미세 접촉될 경우 로터 강성값이 변화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1미터의 나뭇가지의 끝을 잡고 양손으로 구부리는 것과 1미터가 아닌 중간 지점을 잡고 구부리는 것과 강성(k)이 달라지는 것과 같은 원리입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진동도 같이 상승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2. 조치 사항
ㅇ 위의 첫번째에 해당될 경우에는 원인을 찾아내기 쉽지는 않겠지만 다음과 같은 점검이 필요합니다.
- 열간기동과 냉간기동의 차이가 매 기동시마다 동일하게 나타나고 다른 호기와 특성이 유사하다면 로터 시스템의 특성으로 보아야 함.
- 만일 어느 한 개 호기만 그러하다면 구조물 보온상태, 지지구조물 Soft foot 여부, 팽창 구속이나 열변형 발생여부, Hot gas 혹은 air 누설 여부, 케이싱 지지구조물 상태 등 정밀점검
ㅇ 두번째 경우에 해당될 경우에는 미세마찰 원인을 찾아내어 제거하여야 함
- 베어링 마모로 인한 간극 변화 여부 (Shaft Centerline 이나 Gap voltage trend로 확인)
- 케이싱 보온, 팽창구속 등 구조물 정밀 점검
- Exhaust air seal strip 사이에 오일과 연소잔재물, 먼지 등이 혼합되면서 고착되어 축과 마찰되는 경우도 종종 발생됨

3. 경험사례
ㅇ 가스터빈에서 냉간기동과 열간기동의 위험속도 rpm 차이가 나는 것은 흔히 볼 수 있음.
그 차이가 250rpm까지는 아니었던 것으로 기억되나 가스터빈 기종에 따라 그 차이가 다르게 나타나는 것을 볼 수 있음.
로터의 경우 Spindle bolt Torque값 차이, 억지끼워맞춤 공차 차이 등도 영향을 줄 수 있음.
ㅇ Seal rubbing 현상은 가끔 발생된 사례가 있음. 가스터빈에서는 Exhaust 베어링 하우징의 seal strip에 탄화물이 고착되어 축과 마찰되는 경우가 종종 발생되고 있음.
ㅇ 구조물 강성 변화에 의한 현상은 추측만 할 뿐이며 어디가 잘못되어 그렇게 되었다고 명확히 지적해 낼 수 없는 경우가 많음
이 경우에는 구조물 정밀 점검후 특별한 이상이 발견되지 않았다면생되지 않으면 추세 및 특성을 관리하고 계획예방정비시에 조치하여야 할 것으로 판단됨

감사합니다.
김동관 2021-11-29 13:33:28
3
안녕하세요
기조강연의 발표자료는 연사의 요청으로 공개하지 않습니다.
강연 영상으로 자료 확인 부탁드립니다.
본 컨퍼런스에 관심 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안원상 2021-11-26 19:28:30
2 김민식 2021-11-26 15:13:55
1
발전기술컨퍼런스를 방문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질문하신 내용 중 1~2단의 극판 만곡현상을 클램프로 해결하시느라 수고 많으셨습니다. 질문하시 내용을 저의 경험을 바탕으로 2가지 측면으로 말씀드리자면 1. 휨의 현상을 물리적인 방법으로 해결하기 보다는 원인을 제거하는 것이 나을 듯합니다. 극판의 휨은 제작시 접촉면의 응력차이나 부식에 의하지 않는다면 상 하단의 Support 에 의해 큰 문제를 발생하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운전시 유속의 변화 있다면 이야기는 달라집니다. 즉 Duct의 굴곡에 의한 편류(Hopper별 Ash의 포집량과 제어반의 전압전류값으로 확인가능)가 발생할 경우 집진실 내부의 유속과 온도의 차이가 발생하게 됩니다. 이러한 문제는 Flower Balancing(전단 균압분배판)을 시행하여 해결할 수 있습니다. 2. Spark 전압으로로 인한 집진성능저하 집진기의 방전전압은 보일러에서 유입되는 가스온도와 습도에 가장 큰 영향을 받습니다. 우선은 1차전압과 12차전류를 최대 운전값으로 설정하고 2차전압을 조정하여 Spark가 발생하지 않는 범위로 조정하시면 그 부분의 2차전압[kV]/2차전류[mA]를 계산한 값이 집진실의 비저항값입니다. 이 값은 발전소의 경우 보통 10의4승~10의6승 정도되는데 이값을 벗어나면 전단에서 NH3를 투입하여 조정하면 됩니다. 혹시 Pent House의 Hot seal air Fan을 가동중이시라면 Damper를 닫고(역류시 Heater가 부식되므로 Duct Damper 폐쇄 필수)외부의 습공기에 의해 집진실의 내부온도를 저하와 부식을 시킬 수 있습니다. 이는 Hoper 상부측 외벽에서 보온재 사이에서 Mud 발생 유무를 보고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무쪼록 설비를 안정적으로 운용하시고 안전하게 일하시며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문성철 2021-11-16 09:29:18